광고

<9보>=김포시 고정리 골재파쇄업체 인근 농림지역에서도 생산 활동 ‘말썽’

보존관리지역 옆 미준공 공장에서
원자재 파쇄ㆍ생산품 적치 행위
사실상 골재파쇄 제조 공정 연계
공장설립 허가 조건 위배 지적

윤재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2/28 [13:35]

<9보>=김포시 고정리 골재파쇄업체 인근 농림지역에서도 생산 활동 ‘말썽’

보존관리지역 옆 미준공 공장에서
원자재 파쇄ㆍ생산품 적치 행위
사실상 골재파쇄 제조 공정 연계
공장설립 허가 조건 위배 지적

윤재현 기자 | 입력 : 2020/02/28 [13:35]

<9>=김포시 통진읍 고정리 보전관리지역에 운영 중인 골재선별파쇄 공장이 인근 농림지역에 원석을 적치해 놓고 파쇄 작업은 물론 생산된 골재를 적치해 놓는 등 사실상 골재선별파쇄업 제조 연계 공정작업을 하고 있어 말썽이 일고 있다.

 

김포시에 따르면, 공장이 들어설 수 없는 통진읍 고정리 630-2,5번지 보전관리지역에서 골재선별파쇄 공장을 운영 중인 ()A업체는 바로 옆 고정리 630-8번지 농림지역내 임야 1에 산지전용 허가 등을 받고 지난 20187비금속광물 분쇄물 생산업공장 신설 승인을 받았다.

 

이 업체는 공장 신설 승인이 난지 16개월이 지나도록 준공을 받지 않고 있는 상태다.

 

김포시 기업지원과는 당시 공장 신설 승인 사항으로 마사토 및 석분으로 모래를 생산하는 공정에 한하며 각종 암석 및 석재를 분쇄파쇄 공정은 불가함을 조건으로 했으며, 인근 보전관리지역에 운영 중인 골재선별파쇄 공장과 공정을 구분하고 이를 위한 경계 울타리 설치와 출입구를 별도 설치할 것 등을 주문 했다.

 

그러나 지난 24일 오후 기자가 현장을 직접 취재해 보니, ()A업체는 공장 준공도 받지 않은 고정리 630-8번지에 덤프트럭에 실고 온 원석을 적치하고, 포크레인으로 원석을 큰 조각으로 파쇄하고 있었다.

 

이어 거칠게 부순 원석을 바로 옆 보전관리지역에서 운영 중인 골재선별파쇄 시설로 옮겨 원석을 잘게 부수는 과정을 거쳐 골재 생산을 하고 있다.

 

또한 이 골재를 630-8번지에 적재 놓고 트럭 등을 이용해 제품을 외부로 반출하고 있다.

 

사실상 준공 준공도 받지 않은 630-8번지에서 말썽을 빚고 있는 보전관리지역내 630-2,5번지내 골재선별파쇄 공정이 이루어지는 생산 활동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630-8번지 공장은 아직 준공을 받지 않았지만, 김포시의 공장승인 조건을 어기고 있는 상태에서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포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A업체는 공장이 들어설 수 없는 보전관리지역과 인근 630-8번지에서도 골재선별파쇄업을 하고 있다고 본다면서 김포시의 철저한 지도 감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A업체 관계자는 회사의 입장 밝힌 위치에 있지 않다. 대표나 변호사와 대화하라고 말했다. 또한 ()A업체 대표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고 있다.

 

한편 김포시는 공장이 들어설 수 없는 통진읍 고정리 630-2,5번지 보전관리지역에 골재선별파쇄업 허가를 내 준 과정에 대해 특별감사를 진행해 골재선별파쇄업 신고수리과정이 잘못됐다는 잠정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김포시 도시계획과가 업체측의 이의를 받아 들여 뒤늦게 감사가 시작된지 1달여가 지난 후에 경기도에 관원질의를 했으며 경기도가 국토부에 유권해석을 의뢰해 놓은 상태다.

 

본지는 그동안 보전관리지역에 들어선 골재선별파쇄 공장의 지번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언론중재위원회로부터 업체와 지역이 특정된다는 해석을 받음에 따라 비공개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공익과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공개합니다.

 

<관련 기사>

  

<8>=김포시 보전관리지역 골재파쇄업 실무심의 의구심증폭 

http://www.gpsimin.com/12240

  

<7>=김포시 보전관리지역 골재선별파쇄업 허가는 잘못

http://www.gpsimin.com/12213

 

<6>=김포시 보전관리지역내 골재파쇄공장 소음분진 피해 호소

http://www.gpsimin.com/12204

 

<5>=김포시, 보전관리지역 골재파쇄업 허가감사 착수

http://www.gpsimin.com/12079

 

<4>=김포시 보전관리지역내 골재파쇄업 허가 공무원 감사 촉구

http://www.gpsimin.com/12061

 

<3>=김포 보전관리지역내 골재선별파쇄업허가 과정 의혹

http://www.gpsimin.com/12030

 

<2>=김포 보전관리지역내 불법 골재선별파쇄 시설’ 이전 지시 

http://www.gpsimin.com/12021

 

<1>=보전관리지역에 불법 골재선별파쇄업말썽

http://www.gpsimin.com/12005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