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김포시민사회단체 “전복 선물 40개 뿌려졌다”…경찰, 대표 고발인 조사

김포경찰 수사의지에 의구심ㆍ우려 표출
선물수수 의혹 공직자 철저한 수사 촉구
걸포4지구 도시개발 부활에도 의혹 제기

윤재현 기자 | 기사입력 2021/11/18 [15:07]

김포시민사회단체 “전복 선물 40개 뿌려졌다”…경찰, 대표 고발인 조사

김포경찰 수사의지에 의구심ㆍ우려 표출
선물수수 의혹 공직자 철저한 수사 촉구
걸포4지구 도시개발 부활에도 의혹 제기

윤재현 기자 | 입력 : 2021/11/18 [15:07]

▲ 김포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김포경찰서 앞에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포시민신문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 시민의 힘,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김포시민주권시대 등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는 18개발업체의 전복세트 선물 사건과 관련, 선물 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공직자들의 철저한 수사를 경찰에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날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상임대표 이적 목사의 대표 고발인 조사에 앞서 김포경찰서 정문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건설회사의 전복 선물 세트가 시의원들뿐만 아니라 언론, 공직자, 관계부서, 사정기관 할 것 없이 총 40개가 넘는 양이 뿌려졌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은 이미 내사를 통해 전복세트를 수수한 당사자를 파악, 특정, 상부 기관에도 내사보고를 했다는 전언이 있다고 덧붙였다.

 

▲ 김포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김포경찰서 앞에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포시민신문

 

그러면서 김포시민들은 그간 김포경찰서와 시청 및 시의회, 여타기관 간의 밀접한 관계에서 객관적 수사 신뢰에 의심의 눈초리를 지울 수 없으며 김포경찰서의 수사경험, 수사의지, 수사인력, 수사시스템을 볼 때 청탁금지법 등 배임, 뇌물 관련 수사에 대한 수박 겉핥기 수사로 끝날 것이라는 불안이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지금의 김포경찰서 수사팀은 외부 관련 기관 및 대상 업체의 회유, 압력, 협박 등으로 수사가 무력화, 용두사미로 끝나게 될 우려와 무엇보다 사건의 진실이 왜곡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단체들은 경찰이 특정한 시의원들뿐만 아니라 도시관리공사, 관련 부서 등 건설회사가 건넨 전복을 수령한 모든 사람을 전부 수사해야 할 것 그간 A건설사의 광범위한 로비 소문이 시중에 나돌았던 만큼 드러난 전복세트만이 아닌 금품과 향응이 오고 갔는지 여부 정체성, 민의성, 환경성, 공정성, 경제성을 민선7기 도시개발 조건으로 내걸고 사업폐기도 고려되었던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다시 부활, 어떻게 김포첨단산업단지 까지 확대되었는지, 정책 변화와 일련의 과정에 불법은 없었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전복선물세트 수수한 공직자들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은 20151월 공직자 등에 대한 부정청탁 및 공직자 등의 금품 등의 수수(收受)를 금지함으로써 공직자 등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걸포 테크노밸리 민간제안자 A건설사 걸포개발 K본부장이 추석명절 전 910, 완도전복주식회사의 최고급 활전복(300,000원 이상)을 우체국택배를 통해 12명의 김포시의회 의원들에게 전달했다.

 

일부 시의원들은 이 같은 고가의 선물 세트가 김영란법 위반 및 배임, 뇌물죄에 해당한다는 판단 아래 택배회사를 통해 발송 취소를 요청, 전달받지 않았지만 다른 시의원들은 전복 세트를 수령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김포시민사회단체는 김포시의회에 매 년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귀에 못이 박이도록 강조했지만 4년 가까이 의원들은 의원으로서의 자질, 능력, 개혁성, 실천력, 소통 부족으로 견제와 감시는 둘째치고 주민의 눈높이에도 따라가지 못하더니만 협치(?)라는 이름으로 집행부의 거수기 역할을 자초하더니 급기야 건설업자의 전복선물세트 수수로 지역의 명예를 추락시키고 시민의 자존심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었으니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건설회사의 전복 선물 세트가 시의원들뿐만 아니라 언론, 공직자, 관계부서, 사정기관 할 것 없이 총 40개가 넘는 양이 뿌려졌으며 몇몇 사람에게는 받는 사람 격에 어울리지 않아 인편을 통해 전복세트가 전달됐다는 소문이고 경찰은 이미 내사를 통해 전복세트를 수수한 당사자를 파악, 특정, 상부 기관에도 내사보고를 했다는 전언이다.

 

이번 사건에서 경찰은

1. 경찰이 특정한 시의원들뿐만 아니라 도시관리공사, 관련 부서 등 건설회사가 건넨 전복을 수령한 모든 사람을 전부 수사해야 할 것이며

2. 그간 A건설사의 광범위한 로비 소문이 시중에 나돌았던 만큼 드러난 전복세트만이 아닌 금품과 향응이 오고 갔는지 여부

3. 정체성, 민의성, 환경성, 공정성, 경제성을 민선7기 도시개발 조건으로 내걸고 사업폐기도 고려되었던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다시 부활, 어떻게 김포첨단산업단지까지 확대되었는지, 정책 변화와 일련의 과정에 불법은 없었는지 수사해야 한다.

 

김포시민들은 그간 김포경찰서와 시청 및 시의회, 여타기관 간의 밀접한 관계에서 객관적 수사 신뢰에 의심의 눈초리를 지울 수 없으며 김포경찰서의 수사경험, 수사의지, 수사인력, 수사시스템을 볼 때 청탁금지법 등 배임, 뇌물 관련 수사에 대한 수박 겉핥기 수사로 끝날 것이라는 불안과 지금의 김포경찰서 수사팀은 외부 관련 기관 및 대상 업체의 회유, 압력, 협박 등으로 수사가 무력화, 용두사미(龍頭蛇尾)로 끝나게 될 우려와 무엇보다 사건의 진실이 왜곡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여 김포경찰서는 어렵게 마련된 검경 수사권 분리와 조정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고 기관신뢰의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민의 우려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그간 실추된 김포경찰서의 명예를 회복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

      

2021. 10. 27.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 시민의 힘,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김포시민주권시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